미스터리베스트클릭심령‧공포

일상 속 귀신 부르는 행동 10가지

‘귀신'(鬼神)은 죽은 사람의 넋을 말한다.

鬼는 인간에게 화를 내리는 존재, 神은 인간에게 복을 주는 존재인데 이 둘을 아울러 귀신이라고 한다.

보통 무속에서 귀신은 생물이 죽은 후 혼이 원한이 남아서 저승으로 가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들이 이승에서 남겨진 고리를 모두 끊지 못해 승천하지 못하는 것인데, 이것이 지속되면 그들의 성정이 맹목적이고 악하게 변질될 수 있다.

산 사람에게 귀신이 가까이 있으면 ‘나쁜 기운’ 때문에 병이 생기거나 불운이 따를 수 있다. 그런데 일상생활에서 무심코 하는 행동이 귀신을 부를 수 있다고 하니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귀신을 부르는 미신을 10가지로 정리했다.

1.평소 집안에 촛불을 켜 놓는다
귀신들은 촛불을 켜면 자신을 부른다고 생각한다. 제사 지낼 때 촛불을 켜 놓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제사상에 초를 두개 켜는 것은 이승과 저승을 연결한다는 의미다. 평소 집안에서 촛불을 켜 놓고 있으면 귀신을 부르는 의식이나 다름없으니 켜 놓지 않는 게 좋다.

2.모르는 번호로 걸려온 전화를 받는다
하루에도 몇 번씩 휴대전화가 걸려온다. 그런데 어떨 때는 섬뜩할 때가 있다. 전화를 받았는데 상대편에서 아무런 대답이 없을 때다. 이런 때는 지체없이 전화를 끊어야 한다. 알 수 없는 무언가가 내 목소리를 타고 집으로 들어올 수도 있다.

3.정리정돈 안 하고 생활
귀신은 어지럽고 정리가 되지 않았거나 냄새가 나는 곳을 좋아한다. 만약 이렇게 살고 있다면 귀신이 머무르기 딱 좋은 조건이다. 집안이 깨끗하고 청결하면 나쁜 기운이 들 수가 없다.

4.돌아가신 분의 물건을 사용한다
사람이 죽으면 망자가 사용했던 물건은 다 불에 태운다. 그런 물건을 집에 가져오면 귀신이 따라 온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귀신은 또 생전 자신이 좋아하던 물건을 다른 사람이 쓰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니 망자의 물건을 사용한다거나 옷을 입는 것은 좋지 않을 수 있다.

5.잠들기 전에 거울을 본다
흔히 거울은 귀신의 통로 즉 ‘귀문’이라고 한다.
몇몇의 귀신들은 거울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알리고 싶어하는데, 거울을 통해 본 귀신은 평생 떨어지지 않는다는 속설이 있다. 때문에 거울을 오랫동안 뚫어지게 본다거나 자기 전에 거울을 보면 좋지 않다.

6.머리를 화장실 쪽으로 두고 잔다
귀신은 물기를 좋아하는 특성이 있다. 집안에서 물기가 가장 많은 곳은 화장실이다. 화장실 귀신 목격담이 많은 이유이기도 하다.
잠을 잘 때는 가급적 머리를 화장실 쪽으로 두지 않는 것이 좋다. 풍수에서도 습한 기운을 받아 건강을 해칠 수 있다며 화장실 쪽으로 머리를 두고 자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7.방에서 불을 끄고 혼자 얘기한다
혼잣말을 하면 귀신은 자신을 부르는 것으로 착각한다. 그래서 가까이 와서 대답을 한다. 밤에 휘파람을 부는 행동, 불을 끄고 통화하거나 음악을 듣는 행동도 마찬가지다. 그러니 밤에는 절대 혼잣말을 하거나 휘파람을 부는 등의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

8.이불을 머리 끝까지 덮고 잔다
사람이 죽으면 천으로 온 몸을 덮는 것을 생각하면 된다. 잘 때 머리 끝까지 이불을 덮으면 저승사자가 죽은 사람인 줄 착각해 혼을 끄집어 낸다고 하니 얼굴은 덮지 말자.

9.베개 위로 머리카락 올리고 잔다
이 상태로 잠들면 귀신이 와서 머리카락 개수를 센다는 속설이 있다. 개수를 다 세면 어디론가 데려간다고 하는데, 이런 습관이 있다면 빨리 고쳐야 한다.

10.장롱을 열어놓고 있다
보통 장롱은 저승과 이승의 통로라는 속설이 있다. 평소 장롱을 열어놓고 있다면 귀신이 찾아올 수 있으니 꼭 닫아야 한다. 밤에 잘 때도 마찬가지다.■

<저작권자 ⓒ정락인의 사건추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